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비상 및 위급 상황 시 벤츠 차량기능 사용법(트렁크갇힘·차량도난·주행중건강이상 등)

자동차사용법

by 와이피카 2025. 9. 18. 18:25

본문

요즈음에는 많은 시간을 자동차에서 보내고 있습니다. 대중교통도 물론 잘되어 있기는 하지만 짐이 많을 때나 여러사람이 동승할때, 그리고 일정거리이상은 대부분 차에서 이동하기도 하면서 있습니다. 
 
하지만 가끔씩 일어나면 안되지만 영화에서나 볼 법한 위급한 상황은 누구에게나 벌어질 수 있습니다.
 
이러한 순간이 생긴 경우 안전을 위해서 활용할 수 있는 차량의 안전장치와 기능을 알아보고, 위급한 상황에 시간 낭비 없이 대비할 수 있는 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차량기능중심으로 기본적인 후속조치방법은 생략합니다 : 경적울리기/도망가면서 소리치기/112연락 등)
 

상황1. 트렁크에 갇혔을 때

타인에 의해 트렁크에 갇히거나 트렁크에 들어 갔다가 갑자기 닫히고 배터리 부족으로 외부에서 열수 없는 긴급상황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트렁크 수동문열기 조작방법

트렁크 내부 비상 해제 레버 찾기 : 트렁크 안쪽 후면 내부 판넬 쪽(차량에 따라 천장에 있는 경우도 있음)에 형광(야광) 색의 레버가 달려 있습니다.

벤츠 차량 트렁크 내부 상단에 위치한 비상 해제 레버, 손가락으로 누르는 그림 표시

 
트렁크 내부 상단에 있는 이 레버를 손가락으로 아래로 눌러서 딸깍 하고 걸림이 풀릴 때까지 눌러줍니다. 전동트렁크인 경우 레버를 누르는 순간 래치가 풀리고, 전동 모터가 작동해서 트렁크가 스스로 올라갑니다.

 
배터리가 방전이거나 전원이 끊긴 상태인 경우에는 동시에 다른 손으로 트렁크를 위로 들어 올리면 잠금이 해제돼 열립니다.

 

벤츠 트렁크 열고 닫는 법과 높낮이 조절하는 방법

벤츠 트렁크는 전자식으로 수동으로 여는 구조가 아닌 번호판 뒤쪽 버튼을 누르면 자동으로 올라가고, 닫힘 버튼을 눌러서 닫는 구조입니다. 강제로 닫게 되면 고장이 날 수도 있으며, 밀려서

bymecar.com

 

상황2. 차량 주행 중 운전자가 갑자기 의식을 잃었을 때

운전자가 갑자기 의식을 잃었을 때나 차량내에서 정상적인 주행이 불가능한 위급시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긴급정지보조시스템(Active Emergency Stop Assist) 활성화방법

벤츠차량의 ACC기능(액티브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을 활성화한 상태 만들어 주신후 이때 운전자가 일정 시간 동안 핸들을 잡지 않고, 브레이크나 가속 페달 등 어떤 입력도 하지 않으면 시스템은 운전자가 무반응 상태라고 판단합니다.
(기본적인 조작이 불가능한 상태에서 60km/h이상 고속주행시 대형사고를 막기위해 사용합니다.)

벤츠 스티어링 휠의 크루즈 컨트롤 조작 버튼, SET+ 버튼 노란색 원으로 표시됨

 
경고음과 계기판 알림을 여러 차례 보내도 반응이 없을 경우, 차량은 스스로 속도를 줄이며 점진적으로 감속해 안전하게 정차합니다. 정차와 동시에 비상등이 자동으로 켜져 후방 차량에 위험을 알리고, 도어는 열림 상태로 전환됩니다.

벤츠 계기판 디스플레이에 표시된 운전대 그림, 핸들 터치 감지 안내 화면

 
이어서 내장된 eCall 시스템이 작동하여 별도의 조작 없이도 SOS가 자동 발신되고, 긴급 센터에 차량 위치와 상태 정보가 전송됩니다.

 

벤츠 E클래스 220d 반자율주행 사용방법 : 액티브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 설정과 주의사항

어댑티브 크루즈 컨트롤(ACC)은 운전 보조 시스템으로, 주로 고속도로에서 주행 거리와 속도를 자동으로 조절하고 앞차와의 거리를 감지하고 필요한 가속과 감속을 수행할 뿐만 아니라 차선을

bymecar.com

 

상황3. 외부에서 쫓아와서 급히 타서 문 잠그는 경우

갑작스럽게 타인이 위협을 가하기 위해 쫓아오는 경우에 방어하기 위해 하는 방법입니다.
 

중앙잠금 및 창문닫기

운전석 도어패널의 중앙잠금 버튼 누르거나 급한경우 리모컨의 잠금 버튼을 눌러줍니다.
 
이 상태에서는 모든 도어가 잠겨 외부에서 문을 열수 없습니다. 그리고 외부로 통하는 창문과 썬루프를 모두 닫아 줍니다.

벤츠 운전석 도어패널에 위치한 중앙잠금 버튼, 노란색 원으로 표시됨

 

SOS신고 및 도움요청 처리

천장 콘솔에 있는 빨간색 SOS 버튼의 덮개를 한번 눌러서 열어주도록 합니다.
 
빨간색 버튼을 눌러주시면 벤츠 24시간 긴급콜센터로 자동연결됩니다.(차량 내 통신모듈, 휴대폰 없어도 됩니다)
 
긴급상황을 알려주면 차량위치/차량모델 및 차대번호/사고감지여부 등의 정보가 자동으로 전송되어 콜센터에서 자동으로 경찰 등에 위치를 전달합니다.

벤츠 차량 천장 콘솔 중앙에 위치한 빨간색 SOS 긴급전화 버튼벤츠 차량 천장 콘솔의 SOS 긴급전화 버튼 커버를 연 모습
벤츠 인포테인먼트 디스플레이에 표시된 MB SOS 긴급전화 연결 화면

 

상황4. 뒷좌석에 키즈락이 걸려 탈출하지 못하는 경우

뒷좌석에 키즈락이 걸려있어 외부로 나가지 못하는 경우(화재나 차량사고 시 등)에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뒷좌석에 키즈락이 걸려있으면 내부에서는 절대 열리지 않습니다. 

 

벤츠 뒷좌석 자동차 창문 및 도어 강제잠금 키즈락 기능으로 아이안전지키기

아이가 있는 가정에서는 차량에서 혹시나 문을 열지 않을까해서 불안함이 아무래도 많은 듯합니다. 카시트에서 아이 손에 닿는 거리에 있기 때문에 쉽게 창문이나 도어를 열수 있는 듯합니다.

bymecar.com

 

조수석 및 썬루프로 이동하여 탈출

중앙잠금이 걸려 있어도, 조수석 내부 손잡이를 당기면 문이 열립니다. 전 세계 자동차 안전규정으로 반드시 열리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조수석으로 이동하여 내부손잡이를 당겨서 탈출합니다.
 
조수석으로 이동하는 것이 어려운 경우에는 썬루프를 통해서 탈출할 수 있습니다.(썬루프는 잠금장치 없음)
 
썬루프는 천장 중앙 콘솔(룸미러 위쪽)에 보시면 있는 스위치를 뒤로 밀어주시면 썬루프가 열립니다.

벤츠 천장 중앙 콘솔에 위치한 썬루프 조작 다이얼 버튼

 

상황5. 렉카로 차량을 절도하거나 차키를 두고 내렸을때 도난당한 경우

요즈음 도로에 CCTV가 없는 곳이 없을 만큼이기 때문에 이런 경우는 거의 없지만, 간혹 비행청소년 같은 경우에 이런 경우가 있기 때문에 방법을 알아두도록 합니다.
 

차량 절도 및 도난 당했을 때 대처방법 

우선 Mercedes me앱을 통해 현재 차량의 위치를 확인합니다. 
 
 
벤츠차량위치 확인하는 방법

 

벤츠 메르세데스me 스마트폰앱(메미앱)으로 원격시동걸고 차량상태 및 차량위치 확인하는 방법

벤츠 Mercedes me 앱의 차량 연동 방법, 원격 시동, 주행 데이터 확인, 차량 위치 추적, 상태 모니터링 등 스마트폰 제어 기능을 실제 사용 후기와 함께 소개합니다. 요즘 나오는 차량은 통신모듈이

bymecar.com

 
차량 위치 확인후 경찰에 신고하여 대략적인 위치를 전달합니다. (휴대폰이 차량내에 있어 같이 도난 당한 경우에는 도난위치만 전달합니다.)
 
벤츠 고객센터(080-001-1886)에 즉시 연락해 원격 제어가 가능한지 문의하고, 필요 시 원격으로 잠금이나 시동 차단 조치를 요청할 수 있습니다.
 

 

고장 및 손상 지원 | 메르세데스-벤츠

일상적인 손상이든 고장이든 상관없이 당사는 고객을 위해 신속한 현장 지원부터 적절한 수리 솔루션까지 모든 지원을 제공합니다.

www.mercedes-benz.co.kr

 
이와 함께 보험사에도 도난 사실을 접수하여 도난으로 인한 피해가 없도록 합니다.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