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벤츠차량 카메라 위치 및 사용방법 : 전방·후방·측면·360도서라운드뷰 기능

자동차사용법

by 와이피카 2025. 9. 29. 19:17

본문

벤츠 차량에는 운전자의 시야를 보완하고 주행 안전을 높여주는 다양한 카메라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차량 전방과 후방은 물론, 측면과 범퍼 하단까지 세밀하게 감지할 수 있어 주차, 차선 변경, 좁은 골목길 주행 등 다양한 상황에서 큰 도움을 줍니다.

 

특히 360도 서라운드 뷰 기능이나 광각 카메라 모드는 좁은 도로를 지나갈 때나, 복잡한 주차환경에서 주차를 하는데에 있어 운전자에게 안정감을 주며, 보이지 않는 사각지대를 최소화해주고 있습니다.

벤츠 E클래스 후방카메라와 탑뷰 화면이 주차 시 자동으로 전환되는 장면


벤츠 차량에 장착된 카메라의 위치와 각 카메라의 주요 기능 및 활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카메라 설정방법

자동조작 : 후방카메라는 R모드로 놓았을 때 전방 카메라는 기어를 R→D모드로 바꾼 직후, 저속전진시 전방 및 탑뷰가  자동으로 센터디스플레이에 표시됩니다.(10km/h~20km/h초과시 종료)

 

수동조작 : 센터콘솔의 카메라와P까지 쓰여있는 카메라호출 아이콘을 누르면 센터디스플레이에 카메라가 표시됩니다. 화면 우측의 뷰 아이콘을 터치해 탑뷰/전면/전면광각/후면/후면광각/좌우휠뷰 등으로 전환할 수 있습니다.

벤츠 E클래스 센터콘솔에 위치한 주차카메라 호출 버튼
벤츠 차량 주차 카메라 호출 및 파크트로닉 OFF 버튼
벤츠 서라운드뷰 카메라 화면 전환 아이콘 메뉴, 전방·후방·측면뷰 선택 기능

 

카메라 위치와 기능

전방 ADAS 카메라

전면유리 상단 룸미러 뒤 하우징 안에 있습니다.

벤츠 전방 ADAS 카메라, 차선인식 및 긴급제동 보조 기능 장착 위치

 

주행에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며 차선·교통표지판 인식, 하이빔 어시스트, 차간거리/긴급제동 보조 등 운전자 보조 기능을 사용하는 데 활용(별도로 화면으로 볼 수 없음)

 

벤츠 e클래스 차선유지보조시스템과 차간거리확인 및 경고기능(ADAS) 사용하는 방법

운전자 보조시스템 중에 차선 유지 보조기능은 차로 이탈 시 경고와 함께 진동경고로 차선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하는 기능이며, 차간거리 확인 및 경고기능은 앞차와의 거리확인 및 경고기능으

bymecar.com

 

벤츠 스피드리미터사용과 교통표지판 인식기능설정으로 시내주행 과속방지하는 방법(+헤드업디

운전 중 가장 주의해서 다니는 것이 제한속도와 신호를 지키는 일일 것입니다. 신호를 지키는 것은 직접적으로 빨간불에 신호무시하고 지나가지 않는한은 잘 걸리지는 않더라고요. 그런데 속도

bymecar.com

 

후방카메라

트렁크의 번호판 상단에 팝업형 후방 카메라(시동시 열려서 나타나며, 주차중에는 보이지 않습니다)로 위치하고 있습니다.

벤츠 후방카메라 커버가 닫힌 무시동 상태벤츠 후방카메라 커버가 열린 시동 상태

 

후방카메라는 조향 연동 가이드라인(핸들 돌릴때 휠방향이 같이 움직이는 것), 주차 보조선, 스탑라인(빨간선) 등을 제공합니다. 대부분의 주차시에 활용되며 탑뷰와 함께 주차라인을 맞추는 데 유용합니다.

벤츠 후방카메라 기본 화면, 탑뷰와 조향 연동 가이드라인 표시

 

후방 광각카메라로 전환하면 180도로 측면까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전방주차를 한 경우 후방출차를 해야할 때에 후방에서 갑자기 튀어 나오는 차량이나, 자전거, 보행자를 인지하는 데 유용합니다.

 

그리고 양쪽이 큰 차량으로 막혀 있어 좌우 측면이 보이지 않을 때도 후방에서 나오는 차량을 포착하는 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일반 후방화면 대비 왜곡이 생겨 멀게 보이는 특징이 있습니다. 일반주차시에는 부적합하며, 후방측면시야확보가 되지 않는 경우에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벤츠 후방 광각카메라 뷰, 좌우 사각지대 확대 표시

 

전방카메라

벤츠 그릴 중앙부분에 엠블럼 위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벤츠 전방카메라, 그릴 중앙 엠블럼 상단 위치

 

차앞을 즉시 보여주며 조향 연동 궤적선, 차폭선, 스탑라인을 알려줍니다. 스탑라인까지 차량과 30cm거리입니다.

벤츠 전방카메라 주차장 출차 시 시야 확보 화면

 

광각 전방카메라는 조금 더 멀게 보이고 조향선, 스탑라인, 차폭 등의 확인이 안됩니다. 

 

주차시에는 기본 전방카메라를 사용하시고, 특히 차량이 가로주차되어 있거나, 장애물이 있는데 간격이 아슬아슬한 경우에는 광각 전방카메라를 사용하면 유용합니다.

 

또한 도로에 물체가 있는데 낮게 깔려 있어 잘 보이지 않을 때 전방주차카메라를 이용하면 확연하게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야간 벤츠 차량에서 본 가로주차된 SUV 옆면과 주차 간격
벤츠 전방 광각카메라 화면, 야간 도로와 건물 주변 좌우 시야 확대

 

 

측면카메라

사이드미러 하부 하우징에 각각 1개씩 위치하고 있습니다.

 

좁은 골복같은데서 그냥 사이드미러 치고 지나가는 경우가 많은 데, 벤츠 사이드미러에는 바닥조명과 렌즈 및 카메라가 같이 장착되어 있으므로 폴딩뿐만 아니라 기능고장여부도 확인하셔야 합니다.

벤츠 사이드미러 하단에 장착된 서라운드뷰 측면 카메라

 

차체측면 뷰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측면뷰가 켜지면 동시에 탑뷰가 같이 동시이 켜집니다.

 

카메라가 사이드미러에 있기 때문에 이를 기준으로 퍼진 화면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가운데 빨간색은 내 차량의 위치를 표시해주는 기준선을 기준으로 확인하시면 됩니다.

 

보통은 평행주차 및 세차장 같은 레일을 정밀하게 맞출때 사용됩니다. 또한, 좁은 도로를 두개의 차량이 동시에 아슬아슬하게 지나가야만할 때 켜는 옆차량의 바퀴선이 보이기 때문에 안전하게 운행할 수 있습니다.

 

처음에는 거의 감이 안오기 때문에 탑뷰와 함께 봐주시는 것이 좋습니다.(잘 활용되지는 않습니다.)

벤츠 측면 카메라와 탑뷰 화면, 좁은 공간 주차 시 좌우 간격 표시

 

360도 서라운드뷰(탑뷰)

탑뷰 전용카메라는 따로 있는 것아 아니라 전방/후방/측면 카메라를 합성하여 위에서 내려다본 영상은 만든 것입니다.

 

전방/후방/측면카메라가 켜지면 자동으로 같이 나와서 차체 주변간격을 한눈에 볼수 있게 표시한 것입니다. 

 

조향괘적선, 차폭선, 초음파센서(근접상태에 따라 위치표시) 범위를 표시해주면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할 수 있습니다.

 

보통은 주차시에 주차라인을 맞추는 용도로 많이 활용되기도 하고, 측면카메라보다 비교적 직관적이어서 좁은 공간에서 사람/차량과 부딪치지 않도록 하는데에도 많이 활용됩니다.

벤츠 360도 서라운드뷰 탑뷰 화면, 차량 주변을 위에서 내려다본 주차 보조

 

 

카메라 관련 문제 시 해결방안

  • 카메라 영상이 녹화 및 캡쳐되나요? 
    아니요. 순정 카메라는 표시 전용입니다. 녹화·저장은 별도 블랙박스가 필요합니다.
  • 서라운드뷰가 있는지 빠르게 확인하는 법?
    ① 사이드미러 하부에 작은 렌즈가 보이는지 ② 센터 화면에 탑뷰/좌·우 휠뷰 아이콘이 있는지 ③ 전면 그릴 중앙 근처에 소형 렌즈가 있는지 보면 알 수 있습니다.
  • 전면 180° 와이드가 왜곡돼 보이는데 정상인가요?
    네. 광각 특성으로 가까운 물체가 멀어 보일 수 있습니다. 상황 스캔용으로 쓰고, 정밀 간격은 탑뷰/표준 뷰로 확인하세요.
  • 팝업 커버가 반쯤만 열리고 화면이 깜깜합니다.
    찌꺼기/왁스막으로 스트로크가 막힌 경우가 많습니다. 카메라 주변을 세척·건조 후 재시도. 억지로 손으로 젖히지 마세요(힌지 파손)
  • 카메라 이용 불가 메시지와 함께 아예 안 켜집니다.
    소프트웨어 일시 오류 또는 전원/퓨즈/하네스 문제 가능성이 큽니다.(보통 MBUX일시오류 가능성이 많습니다. 시동을 끄시고 재부팅하셔서 다시 시도해보세요)
  • 수리/도장 후부터 탑뷰 경계선이 어긋납니다.
    범퍼·미러 작업 뒤엔 캘리브레이션이 필요합니다. 정비소에서 재교정 받으세요.
  • 화면은 뜨지만 너무 어둡거나 깜빡입니다.
    센서 노출/게인이 극단값으로 갔거나, 전원 전압 강하(배터리 노후/아이들링 저전압)일 수 있어요. 배터리 상태와 접지/커넥터 점검을 권장합니다.

 

 

차량이 스스로 주차하는 벤츠 자동주차보조기능(액티브 파킹어시스트) 사용하는 방법

자동주차기능은 차량이 주차 공간을 스스로 인식하고, 운전자의 개입 없이 자동차에 탑재된 라이다, 센서, 카메라 등으로 주변을 인식하기 최적의 경로로 조향, 가속, 브레이크 조작을 통해 자

bymecar.com

 

 

관련글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