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차량필수옵션 사각지대 확인방법과 능동형 사각지대 어시스트 기능 설정방법

자동차사용법

by 와이피카 2025. 10. 18. 16:51

본문

운전을 하다보면 백미러나 사이드미러로는 볼 수 없는 영역인 차량 바로 옆·뒤쪽 일부 구역이 많이 신경 쓰입니다.
 
이 구역에는 옆차선의 차량, 오토바이, 자전거, 심지어 보행자까지 일시적으로 가려져서 사고 위험이 발생 되곤 합니다.
 
요즘 차량옵션가운데 이러한 능동형 사각지대 위험감지기능이 장착된 차량을 선호하는 경향이 많은데 벤츠차량을 기준으로 사용방법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사각지대 확인기능 사용방법

사각지대 와이드앵글 경계선

사이드미러 유리는 중앙·안쪽은 거의 평면형태이며, 점선표시된 바깥쪽 끝부분은 광각형태로 사각지대(후측방)까지 시야를 확보할 수 있습니다.

사이드미러 바깥쪽 와이드 앵글 영역 경계선 강조 이미지


사각지대를 확인할 수 있도록 사이드미러의 바깥쪽 면은 옆차량의 앞범퍼 및 사이드라인(옆차의 측면라인)이 잡히게 세팅하시면 됩니다.

 
흔히 사각지대 확인을 위해 볼록거울을 붙여놓은 것과 동일하다고 보시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광각영역은 실제보다 더 멀어보이게 하는 왜곡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평소에는 안쪽 영역으로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능동형 사각지대 어시스트 기능

후범퍼 레이더가 차의 옆·뒤 사각지대를 계속 감시해, 위험한 차선 변경을 경고해 주는 안전 보조 기능입니다. 능동형 사양에서는 경고음 및 경고LED점멸과 함께 필요 시 미세 제동 개입까지 합니다.

 
설정방법 : 설정 → 보조 장치 → 능동형 사각지대 Assist → ON

MBUX 보조 장치 메뉴의 ‘능동형 사각지대 Assist’ 선택 화면

 
감지 : 후범퍼 레이더가 옆·뒤 사각지대를 감시하다가 차량을 포착하면, 사이드미러 삼각형 LED점등으로 주의를 줍니다.
 
차선변경 : 점등 상태에서 깜빡이를 켜면 LED가 점멸하고 경고음이 함께 울려, 지금 들어가면 위험하다는 것을 알립니다.
 
능동개입 : 충돌 위험이 높다고 판단되면 한쪽 바퀴에 미세 제동을 걸어 차량의 궤도를 살짝 보정, 무리한 차선 변경을 억제합니다.
 
하차 경고 : 시동을 끈 뒤 잠시 동안 뒤에서 자전거·차가 접근하면 미러 LED가 점멸 + 경고음으로 문 열기를 경고해, 하차 전 다시 주변을 확인하게 합니다.

사각지대 경고가 발생하는 사이드 미러
사이드미러 삼각형 LED가 점등된 벤츠 사각지대 경고 상황

 
사각지대가 발생하면 측면레이더 센서를 통해 장애물 인지여부를 판단하고 360도 서라운드뷰를 통해 색상 및 경고음으로 알려주며, 동시에 헤드업디스플레이에도 경고 알림이 표시됩니다.
(빨간색에 가까울 수록 위험도가 높은 것입니다.)

360도 서라운드 뷰 상에 주위 사각지대 장애물로 인해 경고가 발생

 

벤츠차량 카메라 위치 및 사용방법 : 전방·후방·측면·360도서라운드뷰 기능

벤츠 차량에는 운전자의 시야를 보완하고 주행 안전을 높여주는 다양한 카메라 시스템이 탑재되어 있습니다. 차량 전방과 후방은 물론, 측면과 범퍼 하단까지 세밀하게 감지할 수 있어 주차, 차

bymecar.com

 

벤츠 e클래스 사이드미러 사용방법 : 기본조작/자동폴딩/후진디핑(주차자동각도조절)

사이드미러는 차량 좌우 도어 외측에 장착된 후방거울로, 차선 변경이나 주차에서 사각지대를 줄이는 안전장치입니다. 벤츠의 사이드미러는 전동식(모터·기어 내장)이며, 정상 운행 시에는 스

bymecar.com

 

[이완 칼럼] '문 열다 꽝!' 도어링에 대처하는 벤츠와 아우디의 자세

무심결에 자동차 문을 열다 보행자, 혹은 자전거나 오토바이와 부딪힐 뻔한 경험을 해본 적 있으신가요? 우리나라에서는 '개문사고(開門事故)', 해외에서는 '도어링(Dooring) 사고'로 부르는데 이

www.motorgraph.com

 

관련글 더보기